1. 현실상의 북한의 통치이념-사회주의의 주체사상으로의 왜곡
북한체제는 노동당 규약에 유일 지도이념으로 규정된 주체사상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 주체사상의 핵심내용은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주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것이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
남북한 대립한지 반세기가 넘었으나 아직도 서로 상극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직도 풀리지 않는 민족적 감정이 남아있고, 중국과 소련, 북한을 위주로 하는 공산진영과 미국, 일본, 남한을 포함한 자유진영간의 대립하는 앙금이 상처로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몇 년전에
갈등이 오히려 심화되고 있어서 현실 적합적인 통일교육과 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정책과 교육제도를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기초로 하여 남북한 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관계의 발전 등 적지 않은 부작용이 수반되었다.(곽태원, “대외개방과 국민경제,”(1992), 한국개발연구원)
그러던 중 1997년 외환위기와 그에 따른 경제위기로 대내적으로는 자유화, 규제완화, 민영화,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시장개방 및 국내 규범을 WTO규범과 같은 통일된 국제규범에 일치시키는 작업
1970년 8.15선언 이후 취해 온 남북 간의 평화공존과 평화통일을 위한 여러 가지 제안들을 종합, 체계화하여 1974년 8월 15일 대통령 광복절기념사를 통해 ‘평화통일 3대 기본원칙’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반도 평화 정착 → 상호 문호개방과 신뢰 회복 → 남북한 자유 총선거'
제시했다. 평화
방안강구에 소홀했었음을 지적할 수 있다. 결국 남북한간 정치․군사적 긴장관계가 남북한간 교류를 결정적으로 저해하는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통일을 위한 기초로서 남북한간의 인적․물적 교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부단한 노력과 더불어 민간단체에 의한
방안이 미비하고 특히 통일시기 보다는 통일 후의 하나 된 한반도에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제도에 대한 연구가 너무도 미약하게 이루어 졌다. 통일한국의 여러 가지 제도가운데서도 특히 정치제도와 방식은 남북 간 이념차이를 해소하고 국민통합을 이루며, 나아가서 세계 속의 강대국으로 발돋움하
의한 침략과 충돌을 막고 긴장 완화와 평화를 보장하며, 다각적인 교류․협력을 실현하여 민족공동의 이익과 번영을 도모하며, 쌍방 사이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관계라는 것을 인정하고, 평화 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공동의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이념적 갈등의 해결과 남남갈등의 해소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남남갈등의 원인과 쟁점 및 이런 쟁점들을 발생시킨 김대중·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마지막으로 극복방안을 알아본다.
▬Ⅱ. 본론 1 - 남남갈등
방안, 특히 연합제 안에 대해서 북한은 ‘이 제안이 한국이 제도통일을 하기 위한 함정이다’라는 이유를 들어 거부의사를 밝혔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 60여 년간의 남북관계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조망함으로써 남북한 간의 평화적 공존과 상호협력, 궁극적으로는 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방안을